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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허봉님들 마음속 교육을 실현하는 교육컨설팅기업 인허브컨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협업과 소통을 위한 공감리더십교육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연초, 연중, 연말
신입, 중간관리자, 리더
기타
등
등
상시 문의가 많고, 다양한 기업에서 끊임없는 관심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리더십 교육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공감 리더십 교육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혹시 정서지능이 높은 리더들에 의해 조직에서 '성숙한 소통'이 학습되고 경험되었을 때
이것이 조직과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 공감리더십교육에 대한 의뢰가 들어올 때는
소통과 역량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교육을 기획 해달라는 니즈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에서는 소통과 역량 그리고 협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걸까요??
또한, 교육을 의뢰해 주는 기업들마다 저마다의 '소통'에 대한 생각과 기대가 각기 다릅니다.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교육을 준비하면서 중요한 부분은
'소통의 범위'를 줄이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교육 의뢰 및 프로그램 진행시 담당자와 '소통의 범위'를 줄이지 못하고 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면 그 교육은 서로의 욕구를 파악하지 못하고 '소통'에 대한 정의만 알아보다 끝날 수 있습니다.
저희 인허브컨설팅은 교육 전 교육담당자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서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과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을 소통 후
계획 및 진행합니다.
마음속 교육을 실현하는 기업 인허브컨설팅입니다.
담당자분들의 고민 시간을 줄이고,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기업교육컨설팅 교육에 대한 문의 혹은 궁금증이 있다면 주저 말고 아래
네이버 톡톡 혹은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교육장소, 교육 방법, 교육인원, 교육 비용 등등 그 어떤 문의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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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대화법
공감과 소통 교육‧강좌도 활발해지고 있다. 학교에서 공감 수업이 진행되고, 기업과 지방자치단체 등에선 직원과의 공감 확대를 통한 업무 효율 향상을 기대한다.
소통 공감리더십 사례
AI에 대한 관심과 다방면에서 도입되어가고 있는 현시대에서
소통 협업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다양한 기업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AI를 통해서 정확성, 현실성, 높은 만족도 기타 등등의 장점을
그동안의 사례들만 보아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성은 인정할 수 있지만 그것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예_주차요금 정산 시 할인쿠폰 적용
특이사항 문의
등
등
실생활에서 첨단 시스템을 통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조직문화에서 AI를 통한 업무의 효과성은 높일 수 있으나,
소통에 대한 문제점은 해결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서로의 의견을 듣고 그것을 조율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만드는 과정은
꼭 소통과 공감 협업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것을 실행하는 과정은 AI가 대신할 수 있지만,
그런 과정은 AI가 만들어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각 조직에서는 조직문화 개선 소통 리더십, 공감 리더십 등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감리더십
우리는 공감 리더십을 통해서
시대 변화에 따른 세대 간, 문화 차이를 이해하고, 협업을 위한 조력자로서 역할을 인식할 수 있고
긍정심리 활용법의 사례학습을 통해, 내재된 회복탄력성을 현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세대
<가장젊은 기성세대> <아날로그 감성세대> <마이웨이 욜로세대>
X세대 <워라벨 Y세대 스라벨> Z세대
1965~1980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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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1995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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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2010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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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
개성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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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실업
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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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중시
편견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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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삐
C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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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버
스마트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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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
사물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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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도 현재는 기성세대 중에서도 가장 젊은 X세대부터
디지털 마이웨이 Z세대가 함께 공존하는 시대입니다.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 속에서 스스로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상황을 해석하는 역량이 모두 다 다른 가운데
나도 모르게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주거나 받고 계시진 않나요??
지금은 VUCA시대
조치를 취하고
변경사항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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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넓고 다양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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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유연한
크리에이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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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인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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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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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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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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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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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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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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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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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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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at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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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certai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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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lex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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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big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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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과 유행의
명확한 설명없이
빠른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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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번한 파괴적 변화,
예측 불가능성,
알 수 없는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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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적 효과,
상호 의존적 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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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위 진술, '진짜'와'진실'에 대한 약각의 명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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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뷰카시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뷰카라는 말은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다양하게 전개되는 변동성, 전개되는 변수가 많아서 예측이 어려운 불확실성, 인간관계가 단순하지 않고 다양한 용인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는 복잡성, 현상에 대한 전례가 없어서
판별하고 해석하기 어려운 모호성을 발합니다.
뷰카시대에 필요한 것은 진정한 리더십입니다.
리더십 유형진단
● 나는 타인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가?
공감 리더십 교육을 통하여 ''나는 타인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가?'라는 의문에
고민을 해보고 답변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유형을 분류하고, 특징과 특성에 따른 심리적 패턴과 행동 성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팀 빌딩을 통한 역량 인식
조직 내에서는 구성원들이 가진 역량의 형태를 간단히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수면위로 보이는 영역과 그 아래로 보이지 않는 영역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기술은 보이기 때문에 타인이 발견하기도 쉽고, 스스로 개발하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 있는 개인의 다양성과, 동기부여 능력, 비전을 향한 열정은 타인이 발견하기도 어렵고
스스로 개발하기도 어렵습니다.
나 자신도 발견하기 어려운 것들을 동료나 리더 팀원들은 발견하기 얼마나 더 어려울까요??
그래서 팀 빌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조직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각자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누군가는
플러스 요인으로 누군가는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늘 서로가 서로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치고 통제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영상을 통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세요.
또한, 위의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인허브컨설팅의 팀 빌딩 조직 소통 갈등관리 교육을 통해서
서로 공감하는 리더십을 개발하고 발휘한다면
긍정적인 소통과 협업을 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 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감 긍정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인허브컨설팅
[‘차이' 를 '보완' 으로 만드는 리더십]
학습목표
▪자신과 구성원간 성향에 따른 업무스타일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리더자신과 구성원의 성향을 고려하여 역량을 극대화하고 직원 육성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보완’ 으로
만드는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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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식하기
- [과정 도입 게임] 서로 다름의 차이를 인식
- [강점 체인지 카드 활동] 조직원의 맹점을 강점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중요성 강조
- [진단] MBTI 오프라인 정식진단
⚫ *888유형 별 특징 이해
- ****지표 별 차이인식 (**********)
- [토의] **의 포인트 인식
- [활동] ****가지 유형 별 특징 학습
( 상대의 **개 지표를 보고 강점을 발견하는 활동)
⚫ **** 유형 별 **보완 리더십 발휘하기
- 리더의 기능 별 유형을 이해하고 ****과의*** 보완 포인트 찾기
- 조직원** 별 ** 욕구 차이 및 특징을 알고 ***하기
- [성찰]** 별 **** 요령을 고려한 *** 미팅 적용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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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Team 리더의 조직문화 조성 동반성장 하는 조직문화 형성하기]
학습목표
▪ 리더로서 역할을 이해하고 긍정조직을 만들 수 있는 요령을 알 수 있다
▪ 성과를 내는 인재를 알아볼 수 있고, 인재의 특성에 맞는 성과관리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동반 성장하는
조직문화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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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세대와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
- **된 회사 내 리더 역할의 중요성 (Good vs bad 사례
- [동영상]***의 능력을 내가 먼저 믿는 것
- 상사의 기대와 자신의 ***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
- *** 일하기 훌륭한 일터의 공통점**가지 ******
⚫ 원활한 소통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조직의 *** 팀빌딩 중요성 및 방법
- [간단진단] 우리들의 ** 정도 점검하기 정서적 소통의 중요성 *****
- *****GWP 형성을 위한 ******’, 비대면 만남 등 잡담을 통해 신뢰를 강화
- 리더의 의사가 ***들에게 잘 전달 될 수 있는 방법_ ***을 함께 그리기
⚫ 신뢰. **의 표현 커뮤니케이션 스킬
- 조직원과의 **를 쌓는 방법 오해와 **
- **으로 조직을 이끌었을 때의 효과 ***및업무 *** 상승 제대로 칭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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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간 커뮤니케이션 참견 叅 (섞일 참), 見 (볼 견)’ 시점]
학습목표
▪나의 평소 커뮤니케이션 습관과 패턴을 되돌아 본다
▪서로의 소통 스타일을 이해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㕘
(섞일 참)
소통 Style
참견하고
見
(볼 견)
소통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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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인 감지하기
- 직급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이유는? **차이, **차이
- [토의] 내가 가장 속상함을 느낀 말은? 그 말을 들었을 때 심정은
- **대가 함께 일하는**********( 세대차이 근본 원인 찾기)
- 파트너십으로****의 관계가 될 수 있는 방법
⚫ 나의 소통 유형 파악하기_**
- [진단] **를 통한 대화 형태 알기
- [토의] 업무 상 회의에서 **** 상황 에서 유형 별 하는 말은?
⚫ 커뮤니케이션 ** 별 대응 방법
- **교류, **교류, **교류 알기
- [토의] 이렇게 말 해 주세요./ ** 유형에게 이렇게 말하겠습니다
⚫ 슬기로운 커뮤니케이션
- [동영상] 서로가 원하는 **** 모습 들여다보기
- [퀴즈] ** 바꿔 생각하기
- [R/P] **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말하는가?/ *** 어떻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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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개발 교육 도구 활용
맞장구만 잘 쳐줘도 관계가 깊어진다.
@love.yo_ur.self
소통을 잘한다는 것은
말을 잘한다는 것이 아니라
공감을 잘하는 것이다.
내가 상대의 말에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표정으로 보여줄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맞장구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맞장구는 내가 상대의 얘기를
집중해서 듣고 있다는 증거인 동시에
대화의 흥을 돋우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하지만마 맞장구라고 해서
'맞아!', '그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맞장구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니
반드시 기억해서 써먹어 보자.
1. 동의형 맞장구
"저도 그럴 것 같았습니다."
내 생각이 상대의 생각과
같다는 걸 드러냄으로써
상대의 말에 흥을 돋우는 맞장구.
2. 정리형 맞장구
"그 말씀은~ 라는 뜻이지요?"
상대가 말한 뜻이 불분명하거나
모호할 때 확인하는 맞장구.
내가 상대의 말을 집중해서
듣고 있다는걸 드러내 준다.
3. 재촉형 맞장구
"그래서 어떻게 되었나요?"
다음 얘기가 궁금하다는 걸
표현하는 맞장구. 상대는 그 맞장구를
통해 얘기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낀다.
4. 공감형 맞장구
"참 안타까운(슬픈/재미난)일이네요."
상대의 기분을 이해한다는 걸
뜻하는 맞장구. 기분에 대한 공감은
그 무엇보다 동류의식을 느끼게 한다.
@love.yo_ur.self
스티븐잡스도 반한 아이거의 공감 리더십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어려운 시기가 올수록 어떤 리더십이 필요할까요?
정답은 공감의 리더십입니다
망에 가던 마이크로소프트를 부활시켰던 시티나나델라가 대표적인 공감 리더십입니다.
그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조직의 새로운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내어
안정감을 주었고 고객과 공감하며 새로운 고객 가치를 만들어 냈습니다.
나델라 못지않게 공감 리더십을 잘 보여주는 또 한 명의 인물은
디즈니를 성장시킨 CEO 밥 아이거입니다.
그는 19년 동안 디즈니의 황금기를 이끌고 은퇴했다가 최근 다시 CEO로 복귀했는데요. 밥 아이거가
디즈니로 돌아온 그날만 주가가 6.3% 뛸 만큼 그의 리더십은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침체에 빠진 디즈니를 일으켜 줄 것이란 사람들의 기대가 컸기 때문입니다.
그는 디즈니를 컨텐츠 제국으로 키워낸 장본인 이기도 합니다.
그들이 사람들에게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공감, 소통, 존중]
3가지입니다.
직원이든 손님이든 의견을 동등하게 경청하려고 했던 포용력과
구성원들의 자율과 창의를 중시하는 리더십 영향을 발휘하였습니다.
이제는 혁신이 무르익은 시기입니다.
계속해서 혁신이 일어나고 있지만 이제 나 혼자만 잘해서는 성공을 거두기 어려운 시대에 와있습니다.
개인도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연성과 개방성이 강조되는 시대입니다.
더 많이 협력하고 새로운 소비자들을 만나 그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공감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공감의 반경을 넓혀야 하다는 말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공감에도 구심력과 원심력 두 종류가 있습니다.
좁은 테두리 안에서 우리 회사 우리 고객끼리만 공감하는 힘을 구심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기업이나 조직은 안주하게 되고 변화를 거부하게 되기도 합니다.
나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좁은 테두리를 벗어날 때 진정한 의미의 공감이 시작됩니다.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려고 마음을 갖는 노력
즉 인지적 공감이 있을 때 우리는 좁은 테두리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공감의 원심력으로 공감의 반경을 넓혀 갈 수 있습니다.
기업과 조직 조직원들은 서로가 서로를
공감, 소통, 경청, 긍정 리더십을 발휘해서
출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인허브컨설팅 공감리더십교육 을 통해서 불확실한 조직이 아닌 확실한 조직을 만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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